반사적 이익 설명 글입니다. 누구보다 쉽게 반사적 이익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용어가 어려워서 법이 싫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생각보다 법은 쉬운 개념입니다. 읽기만 해도 이해되는 반사적 이익 설명 시작합니다.
반사적 이익 뜻
반사적 이익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사’이라는 단어 뜻을 확실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반사는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반사가 맞습니다. ‘거울에 반사되다.’할 때의 반사입니다. 이때의 반사는 일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던 것이 물체에 표면에 부딪쳐서 방향을 바꾸는 현상을 의미하죠.
그럼 반사적이란, ‘표면에 부딪혀서 방향이 바뀌는 현상 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반사적 이익은 방향이 바뀌어서 보는 이익이라 볼 수 있죠. 즉, 직접적으로 보호되지 않고, 간접적으로 보호되는 이익이라 볼 수 있습니다.
쉬운 예시
더운 여름철 어느 커플이 공원에 앉아 있습니다. 남자친구가 여자친구의 얼굴에 휴대용 선풍기를 틀어주고 있었습니다. 그 옆에 앉아 있던 다른 아저씨는 덩달아 쉬원한 바람을 쐴 수 있었죠. 남자친구는 팔이 아파서 선풍기를 끄고, 잠시 휴식을 취하려고 합니다. 이 때, 아저씨가 남자친구에게 선풍기를 계속 들고 있으라고 요청 할 수 있을까요? 당연히 없습니다. 아저씨가 누리던 이익은 간접적으로 받아 오던 혜택에 불과했기 때문이죠.
법률 예시
도로 개선 사업
국가가 특정 지역의 도로를 넓히거나 개선하면, 그 지역을 오가는 차량의 흐름이 원활해져 교통 혼잡이 줄어듭니다. 이런 결과로, 도로 근처에 위치한 상점이나 식당 주인들은 더 많은 고객이 방문하게 되어 매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로 확장 사업의 목적은 공공의 교통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것이지, 상점 주인들의 매출 증가를 직접 목적으로 한 것은 아닙니다. 이런 경우를 반사적 이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환경 규제
정부가 특정 공장이나 산업 지역에 대해 환경 규제를 도입하여 공기나 물의 오염을 줄이는 법을 제정하면, 그 지역 주민들이 더 깨끗한 환경에서 살게 되는 혜택을 받습니다. 이 혜택은 법의 목적이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공익적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주민들이 얻는 혜택은 반사적 이익입니다.
도시 재개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특정 지역을 재개발할 때, 그 지역의 공공 시설이 개선되거나 새로운 상업 시설이 들어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그 주변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부동산 가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개발 사업은 그 지역의 공익을 위해 진행된 것이지, 특정 주민들의 부동산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은 아니므로 이 역시 반사적 이익에 해당합니다.
[…] 반사적 이익 설명 […]